수영장

HOME > SOLUTIONS > 수영장

수영장

수영 시설은 호텔이나 개인 주택에 부속된 풀장에서부터 대형 스포츠센터나 소형 스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형태건 사용이 불규칙하고 장시간 동안 미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풀장에서의 쾌적함

실내 수영장과 수영 시설은 형태나 크기가 다양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운영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영객이나 기타 손님들을 위해서는 쾌적한 실내가 가장 중요할 뿐만 아니라, 투자자나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제성을 유지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기조화 솔루션은 저용량 또는 고용량 운영 시에 온도 변동은 물론, 높은 습도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수영장이나 스파의 환기는 공기조화 시스템의 가장 특수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수영객들이 풀장 밖으로 나왔을 때 추위를 느끼지 않도록 물온도에 맞춰 공기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습도도 적정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특히, 하루 종일 실내에 머무는 근무자들이 너무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습기 제거는 시설물에 공팡이가 끼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 인체는 물론 건물의 석조 부분에도 해로운 이러한 곰팡이는 효과적인 공기조화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개인용 풀

개인용 수영장은 보통 중간에 미사용되는 시간이 길다는 점을 감안하여 설계 시에 습기 제거나 기후 제어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실내 기후의 재생을 통해 곰팡이 형성을 방지하여 자재 손상이나 불쾌한 악취를 억제하기 때문에, 설계시에는 이러한 공백 기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스포츠용:
풀장 근처에 캐비닛을 설치하는 것도 좋음

쾌적함:
뒷벽 설치나 중앙 배치도 확실히 고려해 볼만한 아이디어임




공용 풀

소규모 개인용 풀에 비해, 공용 풀은 휴관기간 동안에 습기제거 작업이 가능합니다. 건물 및 각종 설비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습기제거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송풍기를 설치하여 실외 공기를 유입시키고 습한 공기는 규칙적으로 외부로 배출시키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효율성에 중점을 두는 현대에 와서는 열 배출에 따른 다량의 에너지 손실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런 솔루션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플랙트그룹은 우선 히트펌프와 열회수를 통해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발생된 응축물을 포착한 후에 폐수 시스템으로 배출시킵니다. 공기 중에서 함께 제거된 열은 건조해진 공기로 재공급되어 수영장으로 보내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어 실내 온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수영장 물의 난방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